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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탄한 실력과 전문성을 갖춘 열정적인 교수진

유재웅 교수

유재웅 교수

전공 :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PR 
전화 :
031-740-7165 
연구실 :
본관 606 
E-mail :
yoojw777@eulji.ac.kr 

학력

  •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1976~1980)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2000~2002, 석사, 광고홍보전공)
  •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2002~2007, 신문방송학 박사: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홍보 전공)

주요경력

  • 제23회 행정고등고시 합격(1979)
  • 문화공보부 방송과 사무관(1980~1987)
  •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정홍보 담당 과장(1987~1993)
  • 공보처 홍보과장, 기획과장, 방송과장, 신문과장(1993~1998)
  • 청와대 정무, 정책기획수석실 국정홍보 담당 국장(1998~1999)
  • 국정홍보처 국정홍보국장, 홍보기획국장(1999~2003)
  • 청와대 홍보수석실 홍보기획비서관(2003~2004)
  • 아리랑 TV 비상임이사(2005~2007)
  •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장(차관보, 2004~2008)
  • 동국대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 서강대 언론대학원 대우교수, 이화여대정책과학대학원,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고려대 언론대학원,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숙명여대 대학원 출강
  • 을지대학교 홍보디자인학과 교수(2008.7.1~ 현)
  •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PR학회, 언론정보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정회원 및 논문심사위원. 국무총리홍보자문위원. 한국정책방송(KTV)자문위원장
  • 세계 3대 저명인사 인명목 <마르퀴즈 후즈 후>2016년판 등재
  • [언론보도]
  • 매일경제(2015. 5.20)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483544
  • 경향신문(2015. 5.20)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5201527021,code=100303
  • 국민일보(2015. 5.21)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85440,code=11110000,cp=du
  • 한국일보(2015. 5.21)
  • http://www.hankookilbo.com/v/8b53f32a46574230bd6ed4d8aaa5a76a
  • 한겨레(2015. 5.21)
  • http://www.hani.co.kr/arti/society/ngo/692094.html
  • 연합뉴스(2015. 5.20)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5/20/0200000000AKR20150520132900063.HTML?input=1179m
  • 뉴스1(2015. 5.20)
  • http://www.news1.kr/articles/?2241434

연구실적

  • [저술]
  • 유재웅 (2015). 위기관리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유재웅 (2014). 정부 PR. 커뮤니케이션북스.
  • 유재웅 (2013). 국가이미지. 커뮤니케이션북스.
  • 유재웅 (2011). 한국사회의 위기사례와 커뮤니케이션 대응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 유재웅 외 (2010). PR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유재웅 외 (2008). 이미지외교 (Public Diplomacy). 한나래.
  • [학술 논문]
  • Yoo, J. W. and Jin, Y. J. (2015). The effects of leader image on national reputation: Influence of Chinese presidents Hu Jintao and Xi Jinping on Korean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China. Corporate Reputation Review, 18(1), 50-64.–SCOPUS 논문
  • Yoo, J. W. and Jo. S. (2014). How do journalists express their perceptions of public relations on Twitter?".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2(7), 1175-1182..: SSCI 논문
  • Yoo, J. W. and Jo. S.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public relations in Chinese and South Korean newspapers. Public Relations Review, 40, 503-505.: SSCI 논문
  • Lee, W. S., Shim, J. C., and Yoo, J. W. (2014). Reflecting absence: Representing the extraordinary deaths of ordinary sailors in the media. Journal of Loss and Trauma: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Stress and Coping.: SSCI논문
  • Yoo, J. W. Jo. S., and Jung, J. M. (2014). The effects of Korean TV miniseries viewing, cultural proximity and ethnocentrism on country image: Chinese and Japanese perceptions of South Korea.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2(1). 89~96: SSCI 논문
  • Yoo, J. W., and Jin, Y. J. (2013). Effects of celebrity-organization congruence on audience attitudes, preferences, and credibility ratings for goodwill ambassador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3(6), 620-636.: SSCI 논문
  • 진용주, 유재웅 (2015). 국가 위기상황에서 국가지도자의 눈물 소구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36, 97-129.
  • 진용주, 유재웅 (2014). 음료광고에서 제품 유형과 메시지 소구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 <브랜드디자인학 연구>, 12(4), 18-28.
  • 진용주, 유재웅 (2014). 명품 브랜드의 사회공헌활동(CSR)이 명품 가치성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2(3), 6-16.
  • 진용주, 유재웅 (2014). 유명인 모델과 광고제품 부합도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 『 광고연구』,101, 95-127.
  • 진용주, 윤천석,유재웅 (2014). 국가지도자의 공신력(credibility)이 국가평판 (reputation)에 미치는 영향: 한국 국가지도자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를 중심으로. 『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32, 325-355.
  • 진용주, 유재웅 (2014). 유명인의 홍보대사 호칭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브랜드디자인학연구』,12(1), 16-26
  • 이완수, 유재웅 (2013). Reading the framing of financial crisis: A content analysis of Korean publication texts. 『 한국출판학연구』, 39(2),
  • 진용주, 유재웅(2013). 식품광고에서 제품 유형과 메시지 소구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브랜드디자인학연구』,11(5), 6-16.
  • 유재웅, 진용주(2013). TV 앵커의 출신경력과 출연뉴스 유형에 따른 시청자 반응: 기자 출신과 아나운서 출신, 경성뉴스와 연성뉴스 비교. 『 언론과학연구』,13(3), 298-330.
  • 진용주, 유재웅(2013). 앵커의 성별(gender)에 따른 시청자의 뉴스 브랜드 태도.『 브랜드디자인학연구』,11(3), 70-80.
  • 이완수,유재웅(2013). 대통령 죽음의 재현방식: 온라인 추모글에 나타난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 죽음. 『 한국언론학보』57(2), 80-101.
  • 진용주,유재웅(2013). 사회저명인 출신 교수의 공신력이 대학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 브랜드디자인학연구』,11(1), 5-17. 80-101.
  • 유재웅. 진용주(2013). 스포츠 스타학생의 소속대학에 대한 홍보효과 : 수험생집단과 학부모집단의 차이비교.『광고학연구』,24(1), 133-155.
  • 유재웅, 진용주(2012). 유명인사(Celebrity)의 대학홍보활동이 개인브랜드에 미치는 역전이 효과-유명인과 개인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10(3),198-208.
  • 유재웅, 조윤경(2012). 자연재난보도에서 공식/비공식 정보원이용에 관한 연구-시민제작 콘텐츠 이용 정도를 중심으로. 『한국위기관리논집』,8(3). 67-84
  • 진용주, 유재웅 (2012). 유명인 모델의 브랜드 광고 효과와 조화가설.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0(2), 18-28.
  • 유재웅, 진용주 (2012). 유명 광고모델의 겹치기 광고출연 효과: 모델과 제품의 부합도가 광고태도,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3(2), 57-79.
  • 최근 SSCI 및 학진 등재지 발표 논문(제1저자 및 교신저자)
  • Yoo, J. W. and Jin, Y. J. (2015). Reverse transfer effect of celebrity-product congruence on the celebrity’s perceived credibility.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1(6), 666-684.. : SCOPUS
  • Jo. S. and Yoo, J. W. (2015). How does the corporate sector perceive non-profit organizations? Evidence from South Korea. Journal of Communication Management, 19(4), 324-334..: SCOPUS
  • Yoo, J. W. and Jin, Y. J. (2015). The effects of leader image on national reputation: Influence of Chinese presidents Hu Jintao and Xi Jinping on Korean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China. Corporate Reputation Review, 18(1), 50-64.: SCOPUS
  • 진용주, 유재웅 (2015). 금연 캠페인에서 위선유도광과 흡연자의 금연태도에 미치는 효과.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3(4).
  • 진용주, 유재웅 (2015). 미국 국가지도자의 공신력과 국가평판, 제품에 대한 태도의 관계: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한국인과 중국인의 인식 비교. <언론과학연구>, 15(4), 447-480.
  • 진용주, 유재웅 (2015). 중국인의 인식에서 살펴본 미국과 러시아 국가지도자의 공신력과 국가평판 비교. <한국광고홍보학보>, 17(3), 205-231.
  • 진용주, 유재웅 (2015). 국가 위기상황에서 국가지도자의 눈물 소구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36, 97-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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