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지도학과 교육과정 중 특징은 생존 시 본인의 장례절차 및 장사법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고, 편안하고 준비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례전문인 육성을 위한 과정과 임종자 본인이 사망 후 주권적으로 선택한 장례 및 장사절차를 진행시킬 수 있는 장례전문인 육성이 있습니다.
또한 죽음에 대한 존엄성에 대한 시각으로 사후 방치되고 소외된 죽음으로부터 고인의 존엄성을 회복시키고, 억울한 죽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과학적 지식을 겸비한 장례전문인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사망 후 시신 메이크업 및 회복기술학 등을 통해 고인의 존엄성을 높여드리고 유가족의 슬픔을 회복할 수 있는 장례의과학적 전문인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또한 복지적 측면에서 사회복지 분야데 대한 전문지식 및 경험을 장례와 융합하여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포괄적 복지실현을 위한 복지적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교양 및 공통과목 | 영어 읽기와 쓰기 초,중,고, 글로벌커뮤니케이션 1,2, 핵심교양 Ⅰ(역사와 철학), 핵심교양 Ⅱ(언어와 문학), 핵심교양 Ⅲ(생명과 과학, 사회와 경제, 예술과 체육), 작문과 화법, 인성과 대학생활, 인성과 미래설계, 사회봉사, 심폐소생술, MOS, 프리젠테이션 1급, 졸업논문 |
---|---|
전공기초 | 의학용어, 일반생물학, 장례학개론, 장례역사 |
전공필수 | 장례학개론, 생사학, 공중보건학, 장사법규, 한국민속학, 의학용어, 상장례학, 장사행정학, 사회복지개론, 현대장례와 종교의례, 염습실습, 장례경영학, 보건통계학, 장례기획론, 장례상담이론및실습, 장법론, 장례식장 현장실습, 장례심리학, 장례서비스 현장실습, 졸업논문 |
전공선택 | 실험동물학및실습, 해부생리학이론및실습, 장례사회학, 시신위생처리학, 장사시설관리론, 제의례학, 서예, 사회복지실천론, 장례서비스 산업론, 장사제도론, 병리학, 장사시설운영및실습, 시신위생처리학실습, 회복기술학이론및실습, 장례정보기술학, 전염병 관리학, 행정론, 집단사망자관리, 분장학이론및실습, 호스피스, 행정법론, 대화방법론, 캡스톤디자인, 노인복지론, 법의학이론및실습, 접견장례의식, 웰엔딩산업론 |
교양영역 | 핵심소양 | 특성화된 교양 및 전공기초 교과목 | |
---|---|---|---|
전공기초 | 종합적 보건의료 기초 사고력 | 장례학 개론, 의학개론, 의학용어, 일반생물학 생사학, 공중보건학, 장례전공용어 |
|
인문사회 | 자기관리역량 | 역사와 철학, 언어와 문학 | |
졸업인증제 | 정보처리 | 정보.기술의 활용능력 | MOS 프리젠테이션 |
심폐소생술 | 보건인으로서의 기본 능력 | 심폐소생술 | |
사회봉사 | 인간사랑, 생명존중의 인성 | 사회봉사 | |
외국어능력 | 글로벌역량 | 대학영어I, TOEI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