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입학안내

취업 · 산학협동

취업분야

  • HOME
  • 취업산학협동
  • 취업분야

보건산업의 중독치료 및 재활프로그램 전문가 양성하는 국제선도대학. 물질남용 및 의존자의 치료 및 재활용을 도모하는 이론과 기술, 현장실무로 이어지는 국내 최고의 프로그램개발과 운영의 전문가 양성학과

졸업 후 진로분야

정신보건전문요원 및 중독상담사로서 중독병원, 도박센터, 정신보건센터, 중독통합관리지원센터, 사립중독연구소 등에서 상담, 교육, 검사, 재활, 심리평가 등을 담당하며, 사회복지영역으로는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시설, 요양기관, 고용안정센터, NGO, NPO, 각종 연금 등의 공사, 공단에서, 초중등고교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 및 상담교사로, 공공기관에서는 사회복지공무원으로 사례관리사업을 지원합니다. 사법기관으로 전국 교도소 및 보호관찰소, 소년원 등에서 상담, 치료 및 중독상담사로서, 기업에서는 기업체 후원관리, 사회봉사실 및 기업복지재단에서, 의료기관에서는 종합병원, 보건소, 의료센터의 사회사업실 등 의료사회복지사로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취업률과 구체적인 취업 업체

취업률은 해마다 평균 40여명 졸업생중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생을 포함하여 85%를 상회하며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을 마치고 난 졸업생들은 중독관련기관으로 알코올 및 정신전문병원, 정신건강증진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또한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호관찰공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근로복지공사, 대한적십자사, 종합병원 의료사회복지사, 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 및 상담교사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과 관련 면허 및 자격증 소개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정신보건전문요원,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군사회복지사, 중독상담사, 건강가정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1급은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과정의 선행요건의 자격증이 되고 있으며, 중독상담사는 중독기관에서의 반드시 지녀야 자격역량의 전형요건이 됩니다. 그 외 일부과목의 별도 노력이 필요하지만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자 자격증제도가 있습니다. 청소년상담사는 상담이 필요하고 요청하는 청소년들의 집단상담, 심리검사를 진행하며,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2·3급으로 구분됩니다. 청소년지도사란 청소년 지도 관련 분야의 실무경력 및 기타 자격을 갖추어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를 마친 자로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교부 받은 자입니다. 청소년지도사는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2·3급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사회복지관 및 사회복지시설 등 각종 사회복지단체, 비영리기관, 공공행정기관, 학교, 병원, 기업 등에 자격증의 보유가 전제되어야 취업이 가능하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보호관찰직 등 공공기관의 사회복지영역에서 자격증이 입사의 기본요건입니다. 우리 학과는 매년 국가고시 2급 자격증소지자는 100%이며 국가고시1급자격시험은 평균은 88%이상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한 실습, 또는 해외 연수, 산학 협력 관련 등

학과의 주요 실습은 산학협력과 해외연수 등 크게 3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중독재활실습입니다. 이는 중독재활전문가를 위한 과정으로 중독병원, 정신건강증진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도박센터, 분노조절치료센터 등에서 중독의존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임상경험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사회복지실습입니다. 이를 위한 실습기관으로는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시설, 학교, 의료, 정신보건사회복지영역에서 현장역량을 강화하는 임상실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해외 글로벌 첼린지 인턴실습입니다. 현재는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의 지원을 받아 지역사회 중독관련센터에서 유형별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현장실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