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입학안내

취업 · 산학협동

비교과구성

  • HOME
  • 비교과
  • 비교과구성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주관 • 운영 비교과


구성체계
유아교육학과 비교과 구성체계
프로그램명 핵심함양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운영시기 운영방식
H
인문
U
글로벌
M
창의
융합
A
봉사
헌신
N
소통
협업
모의면접 워크숍
2학기 특강 + 워크숍 + 토의 + 발표
취업포트폴리오
2학기 워크숍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
1학기
2학기
모둠활동 + 특강 + 발표
임용고시 수업시연지도
프로그램
동계방학
2학기
특강 + 세미나 + 발표
전공학술제 2학기 조별활동 + 발표
아동국악지도사 2학기 개별활동 + 모둠활동 + 자격검증
동요창작 콘테스트 2학기 개별활동 + 발표 + 특강
협동학습 발표대회 1학기 개별활동 + 발표 + 워크숍
민간자격지원
프로그램
1학기
2학기
특강 + 워크숍 + 시험
유아교육 체험
탐방 프로그램
1학기
2학기
현장체험 + 특강 + 워크숍
을지레인보우합창단 연중상시 모둠활동 + 공연봉사
을지어린이축제
하계방학
2학기
발표 + 워크숍
수업역량증진 1학기
2학기
모둠활동 + 발표 + 세미나
자기이해 (이고그램)
2학기 특강 + 워크숍
자기이해 (사이코드라마)
2학기 특강 + 워크숍
자기이해 (미술치료)
2학기 특강 + 워크숍
소수자 프로그램
1학기
2학기
개별상담 + 집단상담
인성함양 힐링캠프 1학기 특강 + 워크숍
스마트러닝, Network 1학기
2학기
모둠활동 + 워크숍
진로탐색, 드림업 1학기
2학기
현장체험 + 워크숍


프로그램 주요 내용
유아교육학과 비교과 프로그램 주요내용
프로그램명 주요 내용
모의면접 워크숍
  • • 모의면접을 통해 질높은 취업의 기회 확장
  • •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면접시 필요한 서류 작성방법에 대해 배움
취업포트폴리오
  • • 졸업예정자들의 학습이력, 자기이력 관리, 예비교사의 취업경쟁력 강화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
  • • 학습자 주도적 창의 융합 비교과 프로그램
임용고시 수업시연지도 프로그램
  • • 임용고시 대비 수업 시연 지도, 현장 전문가 연계(특강 및 세미나)
전공학술제
  • • 학부생의 연구역량 개발 및 학부생 주도 연구 활성화
  • • 예비교사로서의 전공분야 이해 도모
아동국악지도사
  • • 아동 국악지도사 2급 자격검정 준비과정
  • • 전공 관련 융합적, 창의적 사고능력 증진
동요창작 콘테스트
  • • 아동음악 심화 프로그램으로 동요창작, 발표
  • • 창의적 사고 및 전공 융합 역량 증진
협동학습 발표대회
  • • 예비유아교사의 현장 역량 증진
  • • 지도계획안 작성과 유아상호작용 역량 증진
민간자격지원 프로그램
  • • 예술치료지도자, 미술치료사, 음악치료사 자격 등 현장에서 유용한 민간자격과정을 운영
유아교육 체험 탐방 프로그램
  • • 전공교과와 연계하여 현장방문(체험) 및 워크숍
을지레인보우합창단
  • • 합창으로 학교 및 지역사회 문화활성화에 기여
  • • 전공심화 공감, 윤리적, 자발적 사고능력 증진
을지어린이축제
  • • 지역사회 영유아와 교사 초청하여 아동학부 학생들이 전공수업에서 익힌 음률, 인형극, 블랙라이트, 음악극 등을 공연
수업역량증진
  • • 전공관련 활동 계획 및 시연, 팀별 세미나 및 발표
자기이해 (이고그램)
  • • 이고그램을 활용하여 개인의 성격 및 개인의 장단점 진단
  • • 자아 성찰을 통해 자기와 타인의 이해력 증진
자기이해 (사이코드라마)
  • • 개인의 갈등상황을 연기로 표현하여 문제의 심리적 차원을 탐구하고 다루는 사이코드라마 활용
  • • 심리극을 통해 자기 탐색과 타인의 이해력 증진
자기이해 (미술치료)
  • • 미술치료를 활용하여 개인의 성격 및 개인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자아 성찰을 통해 자기와 타인의
      이해력 증진
소수자 프로그램
  • • 소수자 상담을 통해 소수자의 학과 적응력 향상
인성함양 힐링캠프
  • • 학생들의 자기이해와 자기존중, 삶의 긍정심과 적응력을 강화하는 원데이 캠프 운영
스마트러닝, Network
  • • 지능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교육에 대비하기 위해 스마트한 유아교사 양성 필요
진로탐색, 드림업
  • •진로탐색 현장탐방을 통해 교직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진로 탐색과 취업비전 고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