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취업 · 산학협동

취업분야

  • HOME
  • 취업산학협동
  • 취업분야

화장품과 뷰티산업의 융합 & 피부생명과학 연구를 통한 창조적인 전문인 양성

졸업 후 진로분야

학과 졸업생들이 취업 할 수 있는 주요 진출 분야로는 미용과 화장품 산업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화장품제조판매업체, 에스테티션 전문가, 스파테라피스, 피부과, 성형외과의 메디컬 에스테티션, 뷰티아카데미 강사, 미용교육기관, 헤어, 네일, 메이크업 등 뷰티산업체, 뷰티컨설턴트, 웨딩 플래너, 화장품 및 미용매체 전문기자, 트리콜로지스트, 방송국 분장실(헤어,메이크업), 아로마테라피스트, 조향사, 네일산업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이 가능하며,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출할 경우 대학이나 대기업 화장품연구소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취업률과 구체적인 취업 업체

본 학과의 취업률은 2010년 53%, 2011년 72%, 2012년 88%, 2013년 85.4%, 2014년 83.5%로 동일계 학과 전국 평균(2014년 44.8%)에 비교해 볼 때 매우 높습니다.
취업률 유지를 위해 4학년 1학기 졸업논문을 졸업 후 희망 진로에 따라 작성하도록 하여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담당 교수별로 학생들에게 취업의 중요성을 조기 인식하도록 하여 밀착지도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부터 지도교수님과의 진로연계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를 결정하고, 동아리 활동이나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인으로서 탄탄한 준비를 해왔기에 취업 후 현장 적응능력이 뛰어나 높은 취업률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업업체로는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동아제약, 코스온, 닥터스칼프, 쟈크데샹쥬, 준오헤어, 이지함, IED헤어, 박승철헤어, 신한 시스텍, 차병원 피부관리실, 대성마리프, 브룸포럼코리아 등입니다.

관련 자격증

학과에서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하게 될 경우 미용사 종합 면허증(헤어, 피부, 네일 등 미용관련 모든 일을 할 수 있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국가에서 직접 시행하여 인정하는 미용 면허증은 헤어면허증 하나였지만 지금은 피부, 네일 국가 면허증이 시행되어 원하는 분야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학과 입학과 동시에 교과과정 이수만으로도 학교 졸업 후 관할 시청, 구청 위생과에 신청하면 미용사 종합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어 학원에 다니며 자격증을 따로 취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화장품제조 또는 판매업체가 필요로 하는 화장품제조판매관리자 자격이 주어집니다. 화장품 회사에 취업 시 연구소나 판매점에 의무적으로 한 명씩 있어야하는 화장품제조판매관리자는 따로 자격증으로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화장품 관련 학과나 화학과를 졸업해야만 나오는 자격이기에 다른 자격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이외에도 국가 자격증은 아니지만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국가가 인정한 사단법인에서 취득할 수 있는 메이크업관련 자격증과 아로마 테라피 관련 자격증, 두피모발관리자격증, 조향사자격증, 건강관리 지도사 자격증, 발 관리 자격증, 대체요법 관련 민간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어 자격증 시대인 요즘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에 나갈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실습, 또는 해외 연수, 산학 협력

뷰티산업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넓은 범위로는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 서비스업과 그와 관련된 화장품 등 제조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과과정에 맞춰 1학년 때부터 이론 및 실습 경험을 풍부하게 쌓아 많은 미용대회 출전과 그에 따른 수상, 학과 연계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현장실습 등을 통해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하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미용화장품과학과에서는 15개의 현장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아시아지역으로 확산된 K-뷰티 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대만 등의 대학과 교환학생 등의 교류협정을 체결하여 뷰티산업의 국제화에 견인차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