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취업 · 산학협동

취업분야

  • HOME
  • 취업산학협동
  • 취업분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식품산업과 외식산업 분야의 연구, 개발,  경영능력 등을 갖춘 고급인력을 양성

졸업 후 진로분야

식품 및 외식산업 분야, 공무원, 교육계, 연구소, 제약 및 생명공학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식품 및 외식산업 분야는 식품가공업 및 유통업체의 연구, 품질관리, 생산관리 등의 업무와 단체급식, 전문음식점, 호텔 등의 실무자 또는 관리자로 활약하게 됩니다.

공무원은 보건직과 위생직,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며 연구소에서는 가공식품으로의 상품화를 위한 기초연구 및 품질관리, 생산관리 등의 업무와 생명공학 분야의 연구를 담당합니다.

교육계는 중등 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중, 고등학교에서 조리교사로 활동하게 됩니다. 제약 및 생명공학 분야는 건강식품 및 생명공학 분야의 연구,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푸드코디네이터는 음식제품을 기획 연출하는 맛 디자이너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취업률과 구체적인 취업 업체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은 87.5% 를 기록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다음과 같은 기업체 ; 한국면류공업협회, 대웅생명과학, 오크우드호텔, 신라호텔, 한화호텔&리조트, (주)오뚜기, 국순당, (주)풀무원, 삼성웰스토리, 동원F&B, 아워홈, 이마트, 아모제푸드, 현대그린푸드, ECMD, KOTITI시험연구원, 신세계푸드, 아라코㈜ ,영진데리카후레쉬, 에버랜드 등에 취업하였습니다.

관련 자격증

식품기사는 소비자들의 요구로 인해 다양화와 고급화된 맛과 영양, 위생을 만족시키기 위해 식품재료 선택, 새로운 식품 연구, 개발, 분석, 검사와 식품제조·가공공정, 식품저장에 대한 관리, 감독의 업무를 수행하며, 식품제조·가공업체, 즉석판매제조·가공업체, 식품첨가물제조업체 및 식품연구소, 학계, 정부기관(공무원) 등의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조리산업기사(조리사)는 한식과 양식 등의 외식 업체 및 단체 급식에서 제공되는 음식에 대한 관리(메뉴 계획, 식재료 선정, 구입 및 검수, 조리시설 및 기구 관리 등)를 담당하며, 호텔 및 전문 음식점 등에서 조리사로 근무하거나 직접운영이 가능합니다.

제과, 제빵기능사는 과자와 빵류 제품 제조에 필요한 재료 배합과 발효 등의 공정을 통하여 제품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하며, 제과·제빵 전문생산업체, 관광호텔 제과와 제빵부서, 단체급식소, 국제 유람선과 해외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푸드코디네이터는 영화, 광고 등에 소개되는 음식 장면의 스타일링 및 분위기 연출 뿐 아니라 Food와 관련된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중등학교 정교사(2급)는 교직과 전공교과목의 학점을 취득한 후 조리(Culinary)교사로서 중,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과 조리 관련 교과목의 강의를 담당합니다.

현장실습과 산학협력

방학 중 산업체의 현장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디자인, 학교기업을 중심으로 한 창업실습과 현장실습과목은 학생들에게 식품산업외식분야의 진로 설정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산업체와의 산학협력체결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청, 한국식품연구원 등의 정부기관 및 출연연구소, 식품업체, 호텔 및 외식업체 등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턴십을 통하여 취업까지 연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식품 및 외식분야를 주제로 졸업논문 작성을 통해 대학원 진학도 하게 되며, 해외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과 교수 및 동문선배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